2024-03-28 18:09 (목)
조달청, 하도급지킴이 이용 활성화
상태바
조달청, 하도급지킴이 이용 활성화
  • 이영철
  • 승인 2017.04.23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 제공)

[동양뉴스통신] 이영철 기자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건설현장 등에서 일어나는 불공정 하도급문화 개선을 위해 ‘하도급지킴이 이용 활성화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23일 조달청에 따르면, 2013년 12월 하도급지킴이를 구축해 운영했으나, 사용상 불편함 등을 이유로 이용률이 저조했다.

지난 2월 시스템 개편을 통해 그간 지적됐던 사용상 불편함을 개선했으며, 이번 이용 활성화 계획을 추진, 공공사업에서의 하도급지킴이 이용을 정착시킬 예정이다.

하도급지킴이 이용 활성화 계획의 주요 내용은 주요 발주기관인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하도급지킴이 이용에 관한 업무 협약’을 추진한다.

업무협약을 맺은 기관은 발주하는 건설공사 및 소프트웨어 용역에 대해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게 된다.

조달청은 업무협약을 맺은 기관에 대해 이용 편의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 연동을 지원하고, 조달수수료 감면을 추진한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시스템 개선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지방자치단체 재정시스템인 지방재정정보시스템(e-호조)과 연동을 통해 행정 편의성을 높이며,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과 하도급 계약정보를 연동하여 건설업체가 KISCON 및 하도급지킴이에 이중으로 입력하는 계약 정보를 최소화한다.

또한 하도급지킴이 이용 불편 해소를 위해 ‘권역별 순회 교육 및 맞춤형 교육’도 실시하며, 조달교육원에 발주기관 및 업체를 대상으로 한 ‘하도급지킴이 이용 실무’ 상시 강좌 개설도 추진한다.

정재은 조달관리국장은 “하도급지킴이 이용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하도급 문화가 조성될 것”이라며, "공공사업의 하도급지킴이 이용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