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7:26 (금)
文대통령, "청와대 밥 값 대통령 급여에서 공제"
상태바
文대통령, "청와대 밥 값 대통령 급여에서 공제"
  • 손수영
  • 승인 2017.05.2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제공)

[동양뉴스통신] 손수영 기자= 대통령 밥 값은 대통령 사비에서 지출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 수석비서관 등은 25일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를 열고 이같은 안은 논의해 발표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 비서실은 이달 현재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127억 원 중 42%인 53억 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 소외계층 지원예산으로 활용하겠다고 했다.

이정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이날 기자 브리핑에서 "앞으로 대통령님의 공식 행사 외 가족 행사 비용이나 사적 비품 비용은 예산 지원을 전면 중단하겠다"며 "이는 국민의 세금인 예산으로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명확히 구분하겠다는 대통령님의 의지"라고 말했다.

이 비서관은 "지난 10일 취임 이후 11일 제가 와서 관저에 가족 식사 대장을 비치했다"며 "외부 공식 행사나 회의 명목 외에는 모든 식사를 구분해서 그 비용을 추정해 한달치 비용을 대통령 급여에서 공제하고 지급하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밝혔다. 

절감된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는 '필요한 용도에 사용한다'는 원칙에 따라 활용된다.

이 비서관은 이달 현재 127억 원 중 42%인 53억 원을 절감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소외계층 예산으로 활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기준을 동일하게 적용해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의 내년도 예산도 올해 대비 31%(50억 원) 축소하기로 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기획재정부 예산집행지침에서 규정된 대로 특수활동비와 특정업무경비 집행의 투명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