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경북도,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대폭 확대
상태바
경북도,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사업 대폭 확대
  • 윤용찬
  • 승인 2018.02.2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원 설치 지원

[대구·경북=동양뉴스통신]윤용찬 기자=경북도는 올해 359억 원을 투입해 정부의 에너지전환정책(재생에너지 3020)에 부응하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지원 사업을 대폭 확대 추진한다.

24일 도에 따르면, 정부공모사업인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으로 올해 포항, 경주, 안동, 경산, 청도 등 5개시·군 13개 마을이 선정돼 국비 76억 원을 확보, 지방비 등을 합쳐 총 161억 원을 투입한다.

이 사업은 하나의 주택, 건물 등에 태양광, 태양열 등을 에너지 수요에 따라 다양하게 설치 할 수 있으며, 대상 건물은 주택, 상가, 공공기관, 복지시설 등 거의 모든 건물이 지원대상으로 국비, 지방비 등이 90%지원되고 민간 자부담은 10%정도 이다.

총 126억 원이 투입되는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주택에 설치할 경우 국비, 지방비 등이 에너지원 종류와 용량에 따라 차등 지원된다.

다음달 중 정부 지원기준이 결정되면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에 공지된 올해 신재생에너지보급사업 참여기업을 선정해 신청할 수 있으며, 해당시·군 예산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지방비를 지급한다.

또한, 올해는 공동주택(APT) 베란다에 설치하는 미니태양광사업도 함께 병행한다.

태양광발전설비(260W) 기준 17만4200원정도 자부담 비용이 소요되며, 사업을 희망하는 공동주택(APT) 입주자는 관리사무소의 동의를 얻어 해당시군에 신청 할 수 있으며, 30가구 이상이 되면 선정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마을회관, 경로당 등 138개소에 51억 원을 투입해 태양열 온수·난방 시스템을 보급, '농한기 마을 사랑방' 만들기를 추진하고 있으며, 여름철 등에 남는 태양열 온수를 이용하는 태양열농산물건조기도 함께 보급한다.

이 사업은 2012년부터 시행해 지금까지 560개소에 보급했으며, 등유사용 보일러 기준으로 연간 227만 원 정도 연료비가 절감되며, 농산물건조기는 태양열 온수 이용 시 전기사용 건조기 대비 81%정도 소비전력이 절감된다.

또한, 도는 소방서 등 공공기관 42개소에 21억 원을 들여 태양광 704kw, 태양열 40㎡ 보급도 추진한다.

김세환 환동해지역본부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도는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지리적 환경여건이 좋은 만큼 국비확보에 최선을 다해 도민들에게 수익이 공유되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사업을 체계적으로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