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경남농기원, 누에사육 24농가에 어린누에 290만마리 보급
상태바
경남농기원, 누에사육 24농가에 어린누에 290만마리 보급
  • 이정태
  • 승인 2019.05.1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에 사육실서 무공해 뽕잎 먹고 7일간 키운 건강한 3령 어린누에
(사진=경남농업기술원 제공)

[경남=동양뉴스통신] 이정태 기자=경남도 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은 18일, 오는 20일 2차에 걸쳐 누에 사육농가 24호에 건강한 3령 어린 누에 290만 마리(145상자 분)를 보급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이번에 분양하는 어린 누에는 무균시설을 갖춘 도 농업기술원 누에 사육실에서 인공사료 대신 무공해 뽕잎을 먹고 7일간 키운 것이다.

어린 누에는 생육 특성상 사육 시 고온 다습의 환경이 필요하지만 양잠 농가 상당수가 어린 누에를 방이나 창고 등 열악한 환경에서 기르고 있어, 누에가 병에 대한 저항성이 낮고 발육상태도 균일하지 못해 농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도 농업기술원은 매년 도내 양잠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무균 어린누에를 분양해 오고 있다.

누에 유충은 칼륨, 알라닌, 멜라토닌, 비타민E 등의 성분이 풍부해 기력을 촉진하고 노화 방지 뿐 아니라 혈압, 당뇨, 간 기능 등에 효과가 있어 건강 기능성 보조 식품 및 의약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 독성 물질로 발생하는 간암을 예방하고 피부 미백에 효과가 좋은 익힌 누에 ‘홍잠’이 개발돼 위축되었던 양잠 산업에 활로를 불러일으켜 큰 폭의 소비 확대를 기대한다.

이슬비 농업기술원 연구사는 “건강한 누에를 도내 양잠농가에 공급하면 누에 사육기간이 단축돼 농가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잠산물이 미래 먹거리로 거듭나기 위해 꾸준히 연구하고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